2009년 12월 24일 목요일

린아 돌잔치 성장동영상

지난 12/20 일요일 린아의 첫번째 생일파티 일명 돌잔치를 우여곡절 끝에 잘 치뤄냈습니다. 린아가 컨디션이 좋질 않아 아쉬움이 남긴하지만, 여러분들께서 와서 축하해주셔서 너무 행복한 자리였습니다.


많은 걸 준비하려고 했지만, 정작 거의 준비를 하지 못하고, 성장동영상만 겨우겨우 만들었는데요, 이것도 참 시간이 많이 걸리는 걸 1주일 만에 하겠다고 늦장 부리다 결국 돌잔치날 새벽 6시에야 완성을 하였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가장 시간이 많이 필요한 부분은 사진/동영상을 다 훑어보고 선별하는 작업이구요, 틈틈히 메모해가면서 선별을 해두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선배맘들의 돌잔치 성장동영상을 보면 각종 패러디에 코믹한 요소들이 대부분이지만, 제가 직접 하려니 나이먹고 좀 쑥스럽더군요. 그래서 그냥 깔끔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실 시간이 없어 못했습니다. ㅠㅠ)


아래 그 작품이 있습니다. 시간이 허락하시는 분들은 찬찬히 감상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린아가 태어나기 전부터 1년간의 간략한 성장 기록이랍니다.

 

 

총 플레이타임이 13분 가까이 되는데, YouTube 에는 10분까지밖에 업로드가 안되어, 판도라TV를 이용했는데 꽤 괜찮네요. 사무실에서 접속이 불가하다는 것만 빼면 말이죠... 그래도 이렇게 embed 로 퍼온 것은 플레이되니 만족합니다.


무엇으로 만들었나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사용한 프로그램은 'Cyberlink Power Director 7.0' 입니다. 그동안 프리미어나 베가스 등등을 사용해봤는데, 파워디렉터의 장점이라면 성장동영상 정도의 수준의 작품은 비전문가라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유명한 카페죠, 네이버의 '엄마가 만드는 성장동영상(http://cafe.naver.com/mamvideo) 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카페는 카페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엄마' 만, 즉 여자만 가입이 가능해서 본의아니게 린아엄마 행세를 좀 했습니다. 이곳에서 선배맘들의 작품도 감상할 수 있고, 동영상, 배경 소스 등도 구할 수 있고, 파워디렉터 강좌도 볼 수 있습니다.


베가스를 사용하시려는 분들을 위해선 '초보아빠의 좌충우돌 성장동영상 만들기' 란 카페도 있던데 가입해보질 않아서 어떤지는 잘 모르겠네요.


돌잔치 전날 밤, 마지막 부분을 만들고 mpg 로 렌더링하려는데 자꾸 에러가 나서 아주 죽는 줄 알았습니다. 삽입된 동영상들이 사이즈가 커서 그런가 싶어 다음TV팟인코더로 일일이 다 작은 사이즈로 인코딩해도 안되고 여러가지 해보다가 날이 새고 말았죠.


결국은 하나짜리를 여러개로 쪼개서 각각 렌더링해서 다시 합치는 방법으로 성공했습니다. 정말 긴박한 순간이었죠. ^^


배경음악은 저작권 때문에 쉽게 구할 수가 없어 벅스뮤직에 5,500원을 결제하고 찾아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돈 좀 들더라도 그렇게 하시는 편이 속 편하실 거에요.


돌잔치때 상영한 반응은 꽤 괜찮았습니다. 막 울고 그러시는 분들은 없었지만, 정말 잘 만들었다고 칭찬 많이 받았어요. 전 하도 많이 봐서 좀 지루하던데 처음 보시는 분들은 재밌다고 말씀도 많이 해주시구요.


만들 때는 힘들었는데, 만들어놓고 보니 하길 잘했고, 린아에게 정말 뭐라도 하나 해준 거 같아 뿌듯합니다.





댓글 8개:

  1. 오오 저희집도 이제 슬슬 준비해야 하는데.. 린아 너무 귀엽내요.

    아내는 매일 파워머머라는 프로그램을 찾아 헤메이더군요..하하



    즐거운 성탄절 맞이하세요~ 메리크리스마스~^^

    답글삭제
  2. ㅎㅎ 린아양의 비밀공개

    직접만드시다니 대단하십니다!

    엄청난 선물인듯

    답글삭제
  3. @드자이너김군 - 2009/12/24 12:01
    파워 디렉터 말인가요? 네 저도 그걸로 만들었어요.

    그거면 웬만큼은 쉽게 만들 수 있더라구요.

    답글삭제
  4. @JooPaPa - 2009/12/24 12:20
    ㅎㅎ 내용 중에 비밀이 있었나요?

    린아가 나중에 보고 부끄러워할까요>

    그럼 안되는데...

    답글삭제
  5. @모난돌 - 2009/12/24 14:02
    린아양 태어날때 모난돌님이 우셨다는 비밀을 살짝 말해주던데요?

    답글삭제
  6. @JooPaPa - 2009/12/24 12:20
    아.. 하하.. 그거 말이군요.

    뭐 다들 우시지 않나요??? ㅎㅎㅎ

    답글삭제
  7. 와... 직접 하셨으니 아주 보람찬 돌잔치였겠군요.

    요새 베가스를 인터넷에서 강좌보고 매뉴얼 보고 하고 있는데 어렵네요.

    아는 선배는 그냥 맡기는게 속편하고 퀄리티도 잘 나온다고 그러고 저는 직접 해주고 싶고...

    연휴인데 주말에도 출근하라고 하고 죽겠네요. @.@

    답글삭제
  8. @파파울프™ - 2009/12/24 18:13
    맡기는 것이 퀄리티가 좋긴 한데, 퀄리티가 좋기 때문에 오히려 안좋은 거 같아요. 손때가 묻은 느낌이랄까... 그런게 더 좋아보이더라구요 전.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