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2일 목요일

호주 대표 와이너리 Petaluma 그리고 대표 와인 Coonawar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주에 사는 친구에게 Petaluma Coonawarra 2000 을 한병 선물 받았다.

근데, 와인 좀 하신다는 분들께 물어봐도 잘 모르시더라는...

 

그래서,

 

우리나라에선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호주의 대표적인 와인 메이커인 Petaluma 에 대해서 직접 알아보자.

 

 

1. 개요

 

1976년 Brian Croser에 의해 설립된 페탈루마는 호주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회사 중 하나이다.

페탈루마 와인은 새로운 세계의 전통을 호주 최고 지역의 떼루아로 대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페탈루마 와인의 우수한 퀄러티는 각각 선택된 품종의 뚜렷한 4개의 중요한 남호주 지역의

빈야드(Piccadilly valley, Mount Barker, Clare valley, Coonawarra)에 기초한다.


Brian Croser는 설립 후 Goulburn Valley에서 리슬링으로 첫 와인을 생산,

1978년 피카딜리 밸리(Piccadilly Valley)가 샤도네이와 피노 누아를 위한 특별한 곳인 것을 확인하고 Tiers Vineyard를 설립,

리슬링을 위해 클레어 밸리(Clare Valley)에 Hanlin Hill Vineyard,

까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를 위해 쿠나와라(Coonawarra)에 Evans Vineyard를 만들었다.

 

그후 1979년 피카딜리 밸리에 새로운 페탈루마 와이너리가 설립되었다.


1984년 Champagne Bollinger가 주주가 되어, Champenoise 만드는 시설,

레스토랑, 셀라 도어 판매를 위해 Bridgewater Mill을 재건축하게 되어 회사의 밑바탕을 더욱 견고히 하게 되었다.

 

1990년 쉬라즈와 비오니에를 위한 특별한 곳을 찾기 시작, 아들레이드 힐(Adelaide Hill)에 있는 Mount Barker vineyard를 구매하고,

이로써 각품종에 맞는 남호주 최고의 빈야드를 모두 갖추게 된다.

 
Brian은 호주 내 명망있는 다수의 Wine Show 심사위원장으로 활동하였으며

1998년에는 Charles Sturt University로부터 명예 박사 학위를 받기도 하였으며

2004년 6월 최고의 권위있는 와인 잡지 중 하나인 디캔터(Decanter)지에서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Petaluma yellow label의 마크는 세련되고 우아한 호주와인을 대표함과 동시에

본래의 빈야드의 특징을 영원히 보증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2. Vineyard

 

(1) Clare Valley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해발 500m 

- 연간강우량 : 겨울 384mm, 생장기 225mm

- 적산온도 : 1773℃

 

사용자 삽입 이미지

 

Petaluma 는 호주 남부에 위치한 Clare Valley 의 동쪽 언덕에 Hanlin Hill Vineyard 에서 1979년 부터 포도를 수확하고 있다.

Hanlin Hiil Vineyard 의 지질학적 조건은 강한 산도와 강렬한 라임향, 석판색의 최고품질 리슬링 재배에 완벽하다.

 

(2) Piccadilly Valley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해발 450 ~ 450m

- 연간강우량 : 겨울 676mm, 생장기 470mm

- 적산온도 : 1176℃

 

사용자 삽입 이미지

 

Piccadilly Valley 는 호주 남부의 뛰어난 포도재배 지역으로 Petaluma 는 7개의 샤도네이 포도밭을 갖고 있다.

Adelaide's Mount Lofty 에 자리한 Piccadilly Valley 는 무수히 많은 경사면과 골짜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Petaluma 는 다른 곳보다 뛰어난 위치에 30년 가까이된 7개의 성숙한 포도밭을 갖고 있으며

해발 600m 의 고지대에 위치한 각 포도밭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갖고 있으며 800만년에서 1800만년 된 토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3) Mount Bark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해발 300~400m

- 연간강우량 : 겨울 483mm, 생장기 284mm

- 적산온도 : 14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unt Barker 는 Picadilly Valey 로부터 30km 동쪽에 있는 Adelaide Hills 의 동쪽 절벽에 자리하고 있다.

Petaluma 는 해발 350~450m 의 운모편암토 (micaceous schist soil) 에 비오니에르(viognier) 와 쉬라즈(shiraz) 를 심어 Mount Barker 를 개발하였다.

남동쪽의 고온건조한 초원은 Mount Barker 에 따뜻함을 전해주며 반면에 남쪽의 차가운 바다는 차가움을 전해주어

완성된 와인은 고유의 산도와 엘레상스한 향을 유지할 수 있다.

 

(4) Coonawar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해발 60m

- 연간강우량 : 겨울 371mm, 생장기 257mm

- 적산온도 : 1414℃

 

사용자 삽입 이미지

 

Evans Vineyard 는 호주 와인의 전설 Len Evans 로 부터 1978년에 사들였다.

이 포도밭은 Coonawarra 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이곳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붉은 점토(테라로사) 가 유명한 지역이다.

차가운 호주남해는 현재 약 80km 정도 물러났으나 여전히 Coonawarra 에 어느정도 영향력을 미쳐

우아하고 생명력있는 까르베네와 메를로 와인을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바로 Petaluma Coonawarra 와인은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까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 로 만들어지는 와인이다.

 

 

3. 생산 Wine Lis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리스트는 현재 Petaluma 의 온라인 샵 에서 판매되는 와인들이다.

가격을 봤을 때 가장 고가의 와인은 Tiers Chardonnay 로 $115 이니 호주 달러라고 봤을 때 10만원도 채 안되는 가격인 듯 하다.

그리고 Coonawarra 까베르네 메를로 가 $55 로 두번째로 비싸다. 그러나 역시 4만원 좀 넘는 가격인 셈.

 

그러나 이 쿠나와라를 우리나라 에서 찾아보면 (빈티지가 차이는 있지만) 엽전 4개 정도 가격이라고 나온다.

(엽전 4개는 10만~30만원 의 가격이라는 뜻이란다 - winefinder.co.kr)

암튼 우리나라 와인 비싸긴 와방 비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S91 이 눈길을 끈다.

그래서 또 찾아봤다. 이번엔 winespectator.com.

 

찾아보니 선물받은 2000 빈티지는WS90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격도 2001 빈티지가 2000 빈티지보다 약간 높게 형성되어 있는 듯 했다.

하지만 인터넷을 또 뒤져보니 재미있는 걸 하나 발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http://www.wineanorak.com/petaluma_vertical.htm

 

wineanorak.com 이란 사이트에 올라온 시음기와 평점인데 신빙성이 있는지 영향력이 있는지 그런건 모르겠으나

2000 빈티지가 95점으로 2001 빈티지의 94점보다 1점 높다는 사실.

 

어제 저녁 받은 이 녀석은 셀러에 고이 모셔두었다.

기쁜 날 아름답게 오픈해서 잘 먹어줘야겠다.

 

고맙다 친구야. ;)

 

 

 

 

 

 

댓글 없음:

댓글 쓰기